1998-1999사이의 그림들 - mozart

| 4 Comments

Mozart.jpg

1999년 7월

음악이 갖는 특성을 그림에도 적용시켜 보려고 했다. 음악이 추상적인 음들의 비례에 의해 조화를 이뤄내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처럼 순수하게 추상적인 도형들을 조화롭게 배치해서 '음악적인 그림'을 그리고 싶었다.

하루종일 mozart piano concerto No. 21을 들으면서 작업했다. 손끝에서 솟아나 굴러다니는 그 경쾌한 음들을 화면에 잡아두고 싶었는데, 역시나 시원찮다.

배경 맨 아래의 푸른 막대들은 피아노 멜로디를 그대로 옮긴 것으로, 거의 악보나 다름없다. 악보가 소리로 발현될 때의 느낌과 그림으로 발현될 때의 느낌이 어떻게 다를지 시험해보고 싶었다.

************
이런 비슷한 시도는 칸딘스키가 이미 90년전에 선수쳤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하지만 최초일 거라는 생각도 별로 하지 않았을 뿐더러 최초에 집착하고 싶지도 않다. 게다가 이와 같은 작업을 하기엔 수채화나 유화보다는 디지털 매체가 더 적절하다는 생각이 들기에 나는 그보다 더 좋은 환경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나만 잘하면 된다. :)

칸딘스키는 그림으로 orchestration을 하려고 했다는데, 음악에서의 orchestration은 같은 시간 안에서 여러 악기소리의 '겹침'을 조정하는 것이다. 이 개념을 그림으로 유비한다면 시간을 공간에 대응시켜 같은 공간에서 여러 요소들이 겹쳐지는 것을 이리저리 시험해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일에 가장 적합한 것이 바로 포토샵의 레이어 개념이다.

칸딘스키에게 포토샵을 쥐어줬더라면 훨씬 뛰어난 작품을 많이 만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4 Comments

안녕 하십니까
저는 음악인 입니다,
이 그림을 보고 제가 생각하던
그림을 찾았다는 느낌입니다.
빛과 소리의 어울림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이지만
어려운 표현인것 같습니다.
님의 작품에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부탁 드려도 되는지 모르겠읍니다만
다음에 있는 제 음악카페에
이 글과 그림을 올려도 되는지
허락을 받고 싶읍니다.
신비한 선율 (cafe.daum.net/011guru)에
시험적으로 잠시 올렸으니 방문하셔서
글을 남겨주세요.

모자란 그림이라 조금 당혹스럽긴 하지만, 마음에 드셨다니까, 가져가서 쓰시는 것은 자유롭게 하세요.

저는 중학교 미술 선생님인데요..
소리듣고느낌나타내기 수업자료로 이 그림을 프리젠테이션에 삽입했으면 합니다.
그림 퍼가도 되나요?

네, 환영합니다.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May 15, 2001 4:56 AM.

1998-1999사이의 그림들 - shiren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1998-1999사이의 그림들 - 매미의 꿈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