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온 다음날 아침에는...

어느 음반 속지에 씌여있는 평론에서 본 것 같다. 음악은 콘서트홀에서 듣는것 보다 밖에서 듣는 것이 제격이라는 이야기. 난 워낙 차를 많이 타고다니기 때문에 cdp나 워크맨을 항상 갖고 다닌다. 때문에 음악은 거의 길거리에서 듣게 되는데, 가끔씩 음악이 바깥 상황과 어울리다 못해 한 덩어리가 돼버릴 때, 이 글을 떠올리곤 한다.

글쎄, 연주자가 호흡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지켜보는 것도 좋겠지만, 어두컴컴한 동굴같은 곳을 돈내고 일부러 찾아가서 음악을 듣고는 뭔가 뜻있는 일을 한 것처럼 뿌듯한 표정을 만들어내는 것보다는, 일상 속에서 무심하게 흐르다가 어느 순간 음악이 바깥 세상과 손잡고 믿지 못할 조화를 이뤄내는 것을 발견하는 기쁨이 더 매력적이지 않나 생각한다.

모짜르트 피아노 협주곡21번 1악장과 애기능에서 날아오르는 비둘기,
눈 온 다음날 아침 골목길과 브람스 교향곡 1번 3악장,
같은 곡 4악장과 눈 쌓이고 추운데 바람까지 부는 일산신도시 - 벌판같은 곳에 아파트 몇 채 서 있는 곳 -
집에 돌아가는 밤길에 듣는 Manfred mann's Earth band의 question.
엘리베이터를 타고 5호선 종로 3가 역으로 천천히 내려갈 때 고조되는 합창 교향곡 4악장의 주제
그리고, 지난번 캠프에서 돌아올 때 들은 랩소디 인 블루...

그냥 집이나 공연장에서 저 음악을 들었다면, 저 광경을 음악 없이 지나쳤다면 이렇게 기억에 남을 수 있을까?

어제는 눈이 20년만에 최고 많이 왔단다. 혹시 오늘 오전에 이 글을 본 사람은 밖에 나갈 때 꼭 브람스 1번을 챙겨 가길 바란다.


www.freechal.com/kuorch99 2001-01-08

pocorall 님이 June 10, 2001 4:23 AM 에 작성하신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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