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1
내 친구의 친구 데이브는 출장을 자주 다닌다. 얼마 전 데이브는 고객과 중요한 미팅이 있어 애틀랜틱 시에 들렀다. 약속을 마치고 비행기 시간까지 여유가 좀 남자 그는 시간을 때우려고 근처 술집에 들어갔다.
첫 번째 잔을 막 비운 찰나, 갑자기 어떤 눈부신 미녀가 다가오더니 그에게 두 번째 잔을 사주고 싶다며 말을 걸어왔다. 데이브는 그 여자의 제안에 깜짝 놀랐지만 조금 우쭐한 기분이 들었다. 좋다고 대답하자 미녀는 바에 가서 술잔 두 개를 들고 돌아왔다. 한 잔은 데이브를 위해 그리고 다른 한 잔은 자기 자신을 위해. 데이브는 여자에게 고맙다고 말한 다음 술을 들이켰다. 그리고 그것이, 그가 기억하는 마지막 장면이었다.
다음날 아침 어리둥절한 상태로 눈을 떴을 때 그는 호텔 욕조 안에 누워 있었고, 욕조에는 차가운 얼음이 가득 타 있었다. 데이브는 여기가 어디인지 그리고 어쩌다 이렇게 된 건지 의아해하며 정신없이 사방을 두리번거렸다. 그러다 쪽지 하나를 발견했다.
"움직이지 말 것! 911이 전화하시오."
욕조 옆 작은 탁자 위에 휴대전화가 놓여 있었다. 데이브는 전화기를 집어 들고 911을 눌렀다. 얼음 때문인지 손가락이 뻣뻣하게 굳어 잘 움직이지 않았다. 교환원이 전화를 받았다. 이상하게도, 그녀는 지금 데이브가 처한 상황에 꽤 익숙한 것 같았다. 교환원이 말했다.
"선생님, 등 뒤로 손을 뻗어보세요. 천천히 조심스럽게요, 혹시 허리에서 튜브가 튀어나와 있나요?"
데이브는 불안감에 떨며 등 뒤를 더듬거렸다. 그랬다. 튜브가 만져졌다.
교환원이 말했다.
"놀라지 말고 제 말 잘 들으세요. 선생님은 어젯밤 신장을 도둑맞으신 겁니다. 요즘 이 도시에서 장기(腸器) 절도 조직이 활동 중인데 유감스럽게도 선생님이 그 피해를 입으신 것 같습니다. 지금 즉시 응급요원을 보내드릴 테니 그 사람들이 도착할 때까지 절대로 움직이지 마십시오."
이야기 2
포괄적인 공동체 구축은 그 본질적인 특성으로 인해 현존하는 실행 방식과 일치하는 모범적인 투자수익 원리 모델에 적합하다. CCI의 자원 흐름을 제한하는 요소는 자금주들이 책임 여하를 확실히 하기 위해 지원 자금 조성에 있어 시장 선정 및 절대적인 필요조건에 자주 의존해야 한다는 점이다.
위 글을 읽고 난 뒤, 한 시간쯤 휴식을 취하자. 그리고 가까운 친구에게 방금 읽은 이야기를 전해 보자. 당신은 어떤 이야기를 더 잘 전달할 수 있겠는가?
이 에피소드는 <스틱! 뇌리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힘>이라는 책에서 인용한 것이다. 다소 길지만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너무나 강렬하게 전하는 부분이라 생각되어 그대로 인용했다.
어떤 메시지들은 지루한 나머지 오랜 시간을 반복해도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는 반면, 어떤 메시지들은 날개돋힌 듯이 순식간에 퍼져나간다.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이 유감스럽게도 따분한 형태로 그것을 구성하는 바람에 전달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바로 그런 사람을 위한 것이다.
저자들은 한 번 들으면 잊혀지지 않는 메시지를 스티커 메시지라고 정의하고, 이들 메시지에 들어있는 고착성 성분을 분석한다. 이 성분을 여섯 가지로 정리하여 제시하는데, 다음과 같다:
단순성
요약하라는 것이 아니다. 메시지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핵심을 추출해서, 은유를 통해 표현하라. 속담이 단순성을 드러내는 좋은 스티커 메시지의 예이다.
의외성
사람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라. 호기심은 지식의 공백을 느낄 때 발생한다. 사람들이 기대하는 상식과 지적 도식을 파괴하고, 그 빈틈에 당신의 메시지를 채우라.
구체성
생각나는 하얀색 물체들을 적어 보라. 머릿속이 하얗게 된다고? 그럼 냉장고 속에 있는 하얀색 물건을 적어보라. 아마도 떠오르기 시작할 것이다. 선천성 스티커 메시지는 구체적이고 상세한 이미지 (예컨대, 얼음으로 가득 찬 욕조)들로 가득하다. 추상적인 메시지를 남발하면 듣는 사람은 아마 속으로 저녁 메뉴를 고민하고 있을 것이다.
신뢰성
메시지를 전달받는 사람들이 믿을 수 있을 만한 권위를 이용하라. 유명인, 학자 혹은 정부기관과 같은 전문가를 이용할 수 없다면, 우리 주변에 쉽게 볼 수 있는 대상을 소재로 해서 신뢰성을 얻을 수도 있다.
감정
감정은 행동을 일으킨다. 사람들의 감정에 호소하라. 사람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그들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드러내라. 물질적인 이익만이 사람들의 관심사의 전부는 아니다, 미적 성취의 욕구, 정체성 형성의 욕구, 안정의 욕구와 같은 다양한 욕구 중 어떤 것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지 드러내라.
스토리
이야기는 상상력을 자극하고 사람들의 머릿속에 보다 강렬하게 남는다. 신장 도둑 이야기는 한참이나 긴 분량에도 불구하고 그 메시지는 강하게 부착된다.
재미있는 것은 이 책의 구성 또한 책에서 말하는 내용과 상응한다는 점이다. 이 책은 서문에서부터 신장 도둑 이야기의 도발적인 일화 제시(의외성, 스토리)로 독자의 관심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그리고 스티커 메시지에 대한 분석이 독자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것인지 설명하고(감성), 그 고착성 성분을 여섯 가지 원리로 분류하여 제시한다 (단순성). 각 장에서는 풍부하고 흥미로운 사례로 (신뢰성, 스토리) 어떻게 메시지가 사람들의 뇌리에 자리잡는지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따분한 메시지를 어떻게 흥미롭게 재구성할 수 있는지 사례 연구를 실어놓았다 (구체성).
http://gatorlog.com 의 추천으로 읽기 시작한 것인데, 내용에 만족하는 귀한 실용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