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준] <프로그래머에게 적합한 의도적 수련>

자신의 경력이 N년이라고 했을 때 "당신은 N년 경험을 한 번 했습니까, 아니면 1년 경험을 N번 했습니까"만큼 무서운 질문이 없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자바를 5년째 사용해 오고 있다면, 나는 자바 1년 경력을 5번 반복해 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문해 보자.

.......

에릭슨은 베를린에서 젊은 바이올리니스트와 피아니스트를 연구했다. 교수들에게 세계적 수준으로 될 학생들, 그리고 그렇게 대단하지는 않지만 전문가 수준으로 성장할 학생, 그리고 음악 선생이 될 학생 등으로 학생을 분류하도록 했다. 그 학생들을 조사한 결과, 최고 수준의 연주자들은 20살까지 1만 시간 이상의 수련을 했다. 이에 비해 세번째 그룹의 학생들은 5000시간에 그쳤고, 같은 나이의 아마추어 피아니스트들은 2000시간 정도에 달해다. 흥미로운 점은, 이 1만 시간이라는 양이 운동선수, 작가, 과학자 등의 다른 분야에서도 발견된다는 것이다.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June 12, 2005 8:39 PM.

모나미걸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최소 약속 주의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