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씨인사이드에 관한 보론

문화적/정치적 성향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인 쌍방향성을 가진 인터넷 매체로서 오마이뉴스, 고스트스테이션 등을 더 들수가 있다. 오마이뉴스는 기자회원 제도와 기사마다 누구나 의견을 낼 수 있는 게시판을 마련해 두었고, 고스트스테이션에서는 진행자가 주로 청취자 사연을 토대로 방송을 진행하면서, 인터넷에는 청취자들의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이들 매체의 소통방식은 기존 매체의 가능성을 확실히 뛰어넘고는 있지만, 편집실이나 방송 진행자가 행사하는 영향력은 여전히 절대적이다. 그러나 디씨인사이드는 생산물을 집중하고 선별해서 재분배하는 메커니즘이 없이 완전히 평등한 그물망에서 코드를 생산한다. 불량게시물에 대한 직원들의 삭제가 있지만, 생산물의 성격을 조작할 수 있는 개입으로는 보이지 않으므로, 생산을 방해하는 극단적인 혼란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는 편이 옳다고 본다.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January 31, 2003 1:29 AM.

디씨인사이드 합성갤러리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소통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