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힘든 일상 속에서도 이런저런 생각을 영글어 가는 모습이 좋구나. 군대란 곳에서 겁없이 편지에 쓱쓱 담아내도 멀쩡하게 전달되는 걸 보니 세상 좋아졌다는 생각도 들고, 베짱 두둑해서 부럽다는 생각도 들고. 전에 신해철의 군대 시절 얘기를 해줬던것 같은데, 기억나는지 모르겠다. 27살때 군대 갔더니 스무 살짜리 고참이 틈만 나면 인생강의 하는 통에 고역이었다고... 갓 스물 넘어서 군대 물 먹고 고참 돼서, 마음에 새겨지지도 않을 말을 수고롭게 떠들고 있을 너보다, 의식있는 훈련병 김정수를 상상하는 편이 나는 더 자랑스럽다. 소통이란 게, 말을 많이 한다고 다가 아닌거 같다. 한 쪽이 다른 쪽을 경청해야 할 의무가 강하면 강할 수록 역설적이게도 소통은 어렵다. 관심 없으면 얼마든지 안 들을 권리가 있을 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대화가 오간다면 그것이 진정한 소통이 아닐지. 네가 하는 말들은 당분간 '관심 없으면 아무도 안 들어주는'신세가 될 게다. 이것은 뒤집어 생각해 보면, 사람 사이에서 소통을 트는 방법을 터득하기에 가장 중요한 연습기회가 주어졌다고 볼 수도 있지 않겠니? 말을 하면 상대가 무조건 듣는 척이라도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소통이 되었는지 확인할 길이 없단다. (안 겪어본 사람의 한가한 말장난이 아닐런지 걱정스럽긴 하구나)


----------------
평생 편지를 할 일이 없는게 아니었을까 싶은 사이에도 군입대를 핑계로 두런두런 편지를 주고받게 되니 이 점은 좋은거 같긴 하다. 위 글은 정수에게 보냈던 편지 중의 한 토막.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February 7, 2003 11:25 AM.

디씨인사이드에 관한 보론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사랑니를 뽑았다.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