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반복이라니!

난 음악을 들을 때 반복을 켜놓고 듣지 않는다. 가끔 자세히 뜯어듣고 싶거나 잔뜩 취하고 싶을 때 반복시켜놓기는 하지만, 습관적으로 몇 곡을 계속 들으면서 딴 짓을 하는 일은 없다.

음악을 틀어놨으면 그 음악에 어느정도는 성의를 보여야 한다. 이 자리에 있지도 않은 작곡가나 연주자에게 예의를 차리자는 이야기가 아니라, 음악을 듣는 데 있어서 환경이나 마음가짐이 갖춰져 있어야 곡을 제대로 음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귀를 자세히 기울이면 기울일수록 음악은 정말 많은 이야기를 해 준다. 듣는 이가 그 곡이 펼치는 유희에 동참하려고 노력할수록 음악은 음악다워진다. '어떤 곡을 듣고 싶다.'라는 생각을 갖고 찾아서 클릭을 하는 일은 이렇게 동참하는 과정의 최소한인데, 반복은 이마저도 생략한다.

내게는 음악이 한계효용 체감이 심하다. 두 번째는 첫 번째보다 훨씬 못하다. 다시 들을 때 그 음악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말이다. 하지만 무한반복으로 듣고자 하는 사람이 어디 매번 새로움을 느낄 수 있을만큼 귀기울여 듣겠는가? 배경으로 흘려 놓고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는 이러면 아주 쉽게 피로해진다. 음악은 귀에 익고 의식에서 벗어날수록 듣는 보람이 없어진다. 플레이를 눌렀으면 뭔가 바라는 게 있을텐데, 같은 멜로디에 익숙해져서 신경도 쓰지 않게 된다니, 이건 좀 이상하다. 게다가 집중력을 요하는 일을 해야 할 경우에는 배경으로 깔아놓은 음악이 오히려 걸림돌이 된다.

이 사이트에 깔리는 음악은 한 번만 나오도록 되어 있다. 새로운 음악이 올라왔을 때, 그리 거슬리지 않는다면 편안한 곳에 기대앉거나 단순한 일을 하면서 차분히 한 번 정도는 들어주었으면 좋겠다. 한 곡이 오래 올라와 있어서 너무 많이 들었다던가 다른 일에 몰두하고 싶다면 Esc키를 눌러서 음악은 꺼볼 것을 여러분에게도 권한다.


2002년 6월 11일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June 12, 2002 12:27 AM.

기억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ZEN2집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