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과 지각

느낌(feeling)과 지각(perception)의 범주는 일상생활에서 별달리 의식적으로 구분해 가면서 사용하는 개념은 아니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차이를 음미해 보면 생활 속에서 뜻있는 발견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지각은 대상 고유의 속성을 인지하는 것이다. 이런 속성들로는 온도, 무게, 색상과 같은 것이 쉬운 예인데, 이것을 인지하는 것은 사람이 할 수도 있고, 기계가 측정할 수도 있다. 느낌은 이런 인지 작용으로부터 파생되는 감정의 일종이다. 따뜻함, 무거움, 화사함과 같은 느낌들은 섭씨 40도, 60kg, 밝은 노랑과 같은 것들을 접했을 때 우리가 주로 느낄 수 있는 느낌이다. 느낌은 대상에 고유한 것이 아니라, 느낌을 갖는 주체로부터 나오는 감정이다. 60kg짜리 물체를 들었을 때, 누군가에게는 매우 무겁겠지만, 누군가에는 그다지 무겁지 않을 수 있다. 무게를 측정하는 기계는 만들 수 있지만, 무거움을 느끼는 기계는 생각하기 힘들다. 이런 이유로 아름다움을 측정한다는 것은 범주의 오류에 속한다.

사랑과 미움 같은 감정도 모두 스스로의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타인을 사랑하거나 미워하는 것 모두 자기 마음에 내재된 모습을 상대방을 거울 삼아 투사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August 30, 2011 1:38 AM.

최근 읽은 책 - 2011년 여름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Scala rocks!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