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읽은 책 - 2011년 여름

2001년, 휴학중일 무렵에 책을 꽤 여러 권 읽었다. 시험점수를 얻기 위한 독서인 경우에는, 시험이 끝나고 나면 독서의 목적은 이미 달성한 이후이므로 공부한 내용을 잊어도 부담이 없다. 하지만 나는 휴학을 무릅쓰고 그 시간을 들여 하는 독서였으므로, 읽은 내용이 생각나지 않으면 그 시간은 고스란히 허송세월에 불과해 지는 상황이었다. 잊으면 안 된다는 의지를 굳게 세우고 집중해서 읽었다.

그러나 올해는 도무지 집중이 불가능한 환경의 연속이었다. "최근 읽은 책 - 2011년 여름"이라고 글 제목을 적어놓고 책 이름만 적혀있는 글이 미완인 채로 시스템에 기록된 것을 이제야 발견했다. 집중력이 십 년 전의 그 때에 비해 형편없었던 탓인지, 이 책들을 읽기는 읽었는데, 구체적으로 생각나지 않는 대목들이 많다. 이 차이는 환경 탓이지 내 두뇌의 차이가 아니기를 바라면서, 뒤늦게나마 읽었던 내용을 정리해 본다.

남자 vs 남자 - 정혜신
지위와 명성의 높고 낮음에 상관 없이, 나이의 많고 적음에 상관 없이, 남자들의 마음 속에는 소년이 산다. 그 소년의 모습을 예리하게 읽어낸 책.
철부지에 가깝게 조명한 이회창, 김영삼에 대한 평가가 기억에 남는다.

쉽게 읽는 언어철학 - 박병철
깔끔하게 씌여진 교과서.

그리스인 조르바 - 니코스 카잔차키스
진짜 남자가 무언지 보여주는 책.
아쉬움이 있다면, 작중 화자인 저자가 조르바와 대조되어 조금 쪼다같이 그려진다. 그러지 않아도 될 것인데.

철학 콘서트 - 황광우
읽기 쉽게 잘 정리된 고전 철학. 리뷰는 아래에 있는 다른 블로거의 글로 대신한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ookiedesign&logNo=80129592531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June 11, 2011 8:47 PM.

새로운 것을 만들 때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느낌과 지각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