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밤 꿈 속에서 연작 회화를 보았다. 적막하면서도 포근한 느낌을 주는 유화였는데, 그 연작은 어떤 노파의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그녀는 매일 조금씩 자신의 관을 만들었다. 명이라도 받은 듯이, 느리지만 꾸준하게 관을 만들어간 노파는, 죽은 뒤에 첼로를 안은 채로 그 관에 누웠다. 고독하지만 우아한 삶을 살았을 것 같은 노파는 평온한 얼굴이었다. 나는 그 장면 이후로 얼핏 잠을 깼다. 그리고 꿈에서 받은 이미지가 너무나 강렬해서 한참 동안이나 그 감흥에 벅차 있었다.

비석에 넣는 문구는 후대에 보이기 위한 것이지만, 관은 망자 자신을 위한 것이다. 우리는 하루하루 자신의 관을 만들어가는 것은 아닐까? 삶이 끝나기 직전, 그동안을 되돌아봤을 때 우리는 어떤 마음일까?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September 13, 2008 12:46 AM.

[우석훈, 박권일] 88만원 세대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도서대출목록 (2007년부터)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