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mework/Library news

최근 1년간 많은 프레임웍/라이브러리들을 학습했다. 살면서 가장 많은 프로그래밍 툴을 학습한 기간인 것 같다. 간단히 정리해 본다. (표시된 숙련도는 나에 대한 평가)

Ogre3D
OpenGL이나 DirectX의 위에 올라오는 그래픽 렌더링 라이브러리. 씬그래프, 자원관리, 애니메이션, 그림자 등을 편리하게 처리해 준다.
숙련도:***

Pro Ogre3D Programming
Ogre입문을 위한 매우 좋은 안내서. 강력 추천. 400쪽 미만으로 별로 안 두껍다.

Ogre4J
Ogre3D의 자바 브릿지. C++로 작성된 Ogre3D를 호출하므로, 모두 자바로 구현된 Java3D에 비해 빠르다고 주장한다. 놀랍게도 Ogre4J개발팀은 일반화된 C++ to Java브릿지 생성기를 먼저 만든 뒤에 Ogre4J를 자동 생성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아직 알파 레벨이어서 다뤄보지는 않았다.
숙련도:0

PhysX
Ageia의 물리 라이브러리. 소프트웨어 모드로도 잘 작동한다. Ogre와 연동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숙련도:*

Ajax in action
Ajax입문서. 책을 진행하면서 하나의 라이브러리를 구성하게 된다. Ajax뿐만 아니라 서버사이드 스크립트 등의 좀 뻔한 이야기가 많이 실려 있어서 앞부분 몇 챕터만 읽다 말았다. 웹 어플리케이션 초보에게는 좋은 책일 듯?
Ajax 숙련도: ***

Dojo
Ajax라이브러리. 여러가지 유용한 Ajax위젯을 제공한다. 2006년 말 기준으로 문서화가 너무 안 돼있는 단점이 있다. 프로젝트에 도입했다가 느리고 트래픽을 많이 발생시켜 제외시킨 경험이 있다.
숙련도: **

Spring in action
스프링 입문서. 스프링 공식 매뉴얼과 함께 읽었다. 스프링은 실전과 소스코드 열람을 통해서 배우게 되는 것도 상당하다.
숙련도: ***

Java persistent with Hibernate (읽는중)
하이버네이트는 역시 어렵다.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여전히 복잡한 라이브러리. 책도 800쪽 이상으로 매우 방대하다.
숙련도: **

Groovy in action
최근 읽은 프로그래밍 책 중에 가장 감명깊게 읽은 책. 자바가 가진 표현력의 한계에 눈을 뜨게 해주고 그루비에 매료되게 만든다. 매 페이지마다 펼쳐지는 패러다임 쉬프트가 현란한 책.
그루비 숙련도: **

Getting started with Grails
Groovy in action에 부록으로 나오는 그레일스 소개와 함께, 몇 안 되는 그레일스 입문서 중 하나. 튜토리얼 형식으로 돼있어서 책 한 권을 읽으면서 웹 어플리케이션 하나를 만들게 된다. 그레일스를 깔끔하게 잘 소개해 놓았다.
그레일스 숙련도: ***

iText in action (읽는중)
PDF생성/조작 라이브러리에 대해 개발자가 직접 소개하는 책. 서문에 개인적인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 매우 독특하다. 첫 장에서는 iText를 도입하게 되는 가상 시나리오를 소개하느라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는데, 어떻게 진행될지 주목된다.
iText숙련도: 0

Lucene in action (읽는중)
정보검색 라이브러리 Lucene에 관한 책. 읽기 시작했다.
Lucene숙련도: 0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September 20, 2007 12:53 PM.

[반이정] 가이사와 하나님 사이의 정산 문제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블레이드 러너와 매트릭스의 존재론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