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핍은 나의 힘

학교가 참 오랜만이었다.

교정 곳곳에 솟아난 새로 지어지는 건물들이 "그래, 넌 오랜만에 학교에 온 거야" 라고 말해줬기 때문이다. 낮가림을 많이 하는 나는 익숙한 모습을 보고 싶어 걸음을 앞당겼다.

대학원 뒷길에서부터 다람쥐길을 따라가니 예전 모습이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 아마도 이곳이 내가 입학한 이후로 학교 안에서 가장 덜 변한 곳인것 같다. 너무 자주 다니지도, 너무 가끔 가지도 않은 이 길이 1학년 때의 모습 그대로 있었다. 이 길을 걷던 계절은 몽땅 생각해 내겠다는 양으로 황소걸음을 하다가, 난데없이 겁이 덜컥 났다.

세월은 흘렀는데, 길은 그대로이고, 설마 길을 걷는 나도 그대로인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고 나니 갑자기 이 길도 불편해진 것이다. 결핍은 나의 힘. 어떻게든 채우고 싶은 본능이 분위기를 잡쳤다. 아직 어리숙하기 때문일까, "좀 그대로면 어때"하는 베짱이 생기지 않았다. 승자의 여유는 언제쯤 누릴 수 있게 될까.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August 27, 2003 2:15 AM.

추상 충동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니힐리즘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