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일요일 오후

시계에 적힌 것은 숫자일 뿐, 12까지 차면 다시 1로 돌아오듯이 나의 생활도 얼마쯤 지난듯 하면 무심하게 제자리로 돌아온다. 나아가지 않는 일상을 지배하는 원리는 엉뚱하게도 앞으로 올 것들에 대한 자잘한 걱정들이다. 저녁 메뉴, 숙제, 아르바이트, 군대, 졸업.......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진리가 있다고 믿고, 그것이 우리를 자유롭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배움을 구하지만, 한편으로는 그 보이지 않는 손들이 얼마나 우리를 붙들어 매고 있는가 하는 자각에 그저 모두 잊어버리고 싶은 심정이 되기도 한다. '미래'라는 허구를 잊어버린다면 사람들이 좀 더 웃고 살 수 있지 않을까? 배부른 사자는 유희로 사냥을 하지 않듯, 착취를 위한 폭력과 그를 피하려는 발버둥도 사라지지 않을까?

하지만, 이틀 전에 본 핑크 플로이드 영화의 강렬함은 미래로만 흐르는 시간의 위력 앞에 희미해지고, 나는 다시 구차한 걱정거리가 널부러진 일상을 반복한다.


2002년 10월 6일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October 6, 2002 2:45 PM.

[룰라] 어떤 사람에게 유토피아는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노무현과 정치사기극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