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여행 2001/02/17 02:51:40 유니텔 kuorch

비루한 일상, 자의인듯 시작했지만 타의가 돼버린 계획들. 이들에 이끌려 다니면서 신문의 날짜 넘어가는 것만 힘없이 바라본다. 사실 하루하루 하는 일들을 따지고 보면 별로 바쁜 생활도 아닌듯 싶다. 일주일에 세 번씩 있는 과외와 연주회 연습... 이것 외에 별로 얽매어 다니는 것도 없는데 무엇이 부족해서 자꾸만 벗어버리고 싶어할까?

'김 샜다'는 말이 요즘의 나를 표현하기에 가장 절절할 것 같다. 바람 빠진 공처럼 어디엘 갖다 놔도 모양이 안 나고 별 일도 아닌 걸 갖고 흐물거리기나 하니...원인이야 어찌됐든 지금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은 그저 견뎌내기만 하는 일상에서 벗어나는 일이고, 주변의 혼란스러움을 걷어내는 일이고, 허영을 채우며, 안정을 되찾는 일이다.

워낙 늦게 일어난 탓에 잠도 안 오고, 침대에서 뒹굴거리다가 남해바다가 떠올랐다. 경상도가 아닌 전라도의 남해바다.

하필 전라도인 이유는 단지 한 번도 가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천성이 게으른데다 여행을 즐기는 집안 분위기도 아니라 친척집 갈 때를 빼면 수도권을 벗어난 일이 별로 없다. 아무런 연고없는 곳에서 한 일주일쯤, 바다 구경을 하다 보면 일상의 자잘하고 구차한 일들에 너그럽게 웃어줄 아량이 생기지 않을까?

물론 하루종일 넋놓고 바다만 보고싶다는 구상은 아니다. 날 자유롭게 해줄 도구들이 필요하다. 여유가 되면 꼭 사읽으마 하고 침발라놨던 책들, 무슨 일이 있어도 싸짊어지고 가야 한다. 편하게 책을 읽어본 때가 너무 오래되어 그런 적이 있었는지조차 가물가물하다. 씨디와 테입은 열 개 정도 갖고가는 게 적당할 것 같다. 분위기에 맞춰서 듣도록 장르 배분을 잘 해야겠지? 이미 갖고 있는 음반 중에 엄선해서 네 개를 가져가고 나머지는 새로 사갈 생각이다. 쇼팽은 한 때 열렬하게 사모은 적이 있었는데, 그가 남긴 곡들 중 내가 들어본 곡이 못 들어본 곡보다 많아졌다는 것을 안 얼마후부터 새 곡을 듣지 않았다. 쇼팽이 내게 들려줄 곡이 아직 남아있다는 희망을 줄이고 싶지 않아서이다. 하지만 이런 여행이라면 그의 새로운 곡을 들을 수 있을 것 같다. 사놓고 거의 듣지 않은(절대 안 들으려고 했는데 실수했었다. --;;) 피아노 협주곡을 들어야겠다. 피아노는 가져갈 수가 없고, 바이올린은, 글쎄...가져가고 싶지만 짐이 많아질 것 같고 연습할 여건도 안 될 것 같다. 물론 전화기는 두고 간다. 컴퓨터는 편리하긴 하지만 자유롭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피씨방에도 가지 않을 생각이다.

해수욕장 주변의 민박촌은 아직 꽃도 피지 않는 3월에는 한산할 것 같다. 혼자 있을만한 작은 방이 흔할지는 모르겠지만, 큰 방이라도 흥정을 잘 하면 돈은 그리 많이 필요하지는 않을것 같다. 미리 좀 더 알아보면 편하겠지만 그러고 싶지는 않다. 정 여건이 안 되면 도중에 돌아오는 한이 있더라도 그저 무작정 가고 싶다.

벌써부터 기대감에 부푼다. 그냥 스치듯이 떠오른 생각이 눈덩이처럼 굴러서 불과 몇 시간만에 여행은 마치 오래 전에 마음먹었던 것처럼 기정사실화 돼버렸다. 연주회를 하지 않았다면 당장 내일 떠났을지도 모르겠다. 일생에 처음 있을 혼자 떠나는 여행을 두고 오늘 밤엔 잠이 잘 오지 않을 것 같다.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June 10, 2001 4:09 AM.

자유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단상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