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읽은 책 - 2011년 가을 ~ 2012년 겨울


위대한 개츠비 - 스콧 피츠제럴드
영화 <아메리칸 뷰티>가 왜 그야말로 "미국적인 아름다움"이라는 뜻의 제목을 가졌는지 이 소설을 읽고 나니 좀 더 이해할 만하다.

닥치고 정치 - 김어준
심리학적으로 접근한 좌파와 우파의 정의가 흥미롭다. 나머지 내용, 특히 BBK관련 내용은 나꼼수에서 말한 내용의 복습

Programming in Scala - Martin Odersky
프로그래밍 언어를 대하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었다. 지금껏 배워온 프로그래밍 언어 중 단연 최고이다.

Version control with Git - Jon Loeliger
Good.

Logicomix - Apostolos Doxiadis
가장 근본적인 진리를 탐구하는 데에 일생을 바친, 위대한 실패자 이야기. 러셀 이후의 논리학이 궁금해졌다. 우리가 학문을 통해 추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아니다. 러셀의 논리학에 대해서조차 나는 아는 바가 없다. 너무 이해하기 쉽게 소개해준 나머지 모르는 것을 알아버린 줄 알게 만든 좋은(?) 만화책

사람들이 미쳤다고 말한 외로운 수학 천재 이야기 - 아포스톨로스 독시아디스
수학에 관한 책인줄 알았는데, 사실은 심리학 책. 학술적인 업적에 대한 과욕으로 미치광이가 되어간 수학자 이야기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도저히 뛰어넘을 수 있을 것 같지 않은 위대한 수학자들을 올려다보면서, 나도 감히 도전해 보겠다는 마음을 먹고 야심차게 수학의 난제에 뛰어들지만, 성과 없이 한 살 한 살 나이만 먹어가는 자신의 모습에 좌절을 겪게 된다. 이런 과욕이 어찌보면 유치한 동기에 대한 집착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저자의 시각은 온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학문에 뛰어든 모든 이들에게 이런 강박은 공감할 만한 면이 있지 않은가 싶다. 특히나 이 소설의 저자는 15세에 컬럼비아대 수학과에 입학했다는 대단한 영재인데, 어느정도 자전적인 내용이 소설 주인공의 모습 속에 들어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January 6, 2012 11:09 PM.

Mathematical beauty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부팅되는 ISO이미지를 플래시 메모리에 굽기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