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현과 낸시랭 누가 더 예술적인가

낸시랭이 착시현상을 일으키는 것은 이런 자본주의의 '아방가르드적 특징' 때문이다. 자본주의만큼 예술과 삶의 일치를 주장했던 아방가르드는 없었다. 현대 자본주의의 광고는 아방가르드적 감수성과 상업주의가 결합한 거다. <중략> 그러나 이런 상황이 바로 낸시랭에게 비극일 수밖에 없다. 모든 예술이 광고이고 상품이라면, 낸시랭과 전지현 중 누가 더 '예술적'이겠는가?

이택광 - 전지현과 낸시랭 누가 더 예술적인가 에서 인용

낸시랭이라는 인물이 내 관심사 레이더에 잡혔다. 몹시 특이한 이력과 섹시한 사진들에 호기심이 당긴 나머지 그가 쓴 "아티스트 낸시랭의 비키니 입은 현대 미술"이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은 현대 미술에 관한 것이 아니라 자신에 관한 책이다. 한마디로 철이 없다. 읽고 나서 몇마디 글을 쓸까 하다가, 이택광의 멋진 평론을 발견하고 이것으로 대신하기로 한다.

Update at 2019-03-26

10년이 넘는 시간이 흐른 지금, 세월을 지내며 성숙한 예술가는 전지현임이 밝혀져 있다.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May 5, 2008 11:49 AM.

아무나 손쉽게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인크레더보이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