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ing Pattern: Separation of solution and result

문제 상황
어떤 프로젝트의 경과 보고를 할 때, 그동안 발생한 문제점을 단순히 나열만 할 경우 무능한 것으로 보이고, 문제점을 숨기고 결과만 보일 경우 일이 원래 쉬운 것이라는 잘못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문제점과 함께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설명하고 결과를 보이는 것은 보고받는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바람직한 프리젠테이션이지만, 문제 제기와 해결 과정을 나열하는 동안 자칫 지루해지기 쉽고, 프로젝트 수행자가 얼마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는가를 장황하게 광고나 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기 쉽다.

해법과 결과의 분리
문제를 제시하고 가능한 해법을 이어서 제안하라. 단, 결과는 보여주어서는 안 된다. 그러면 보고받는 사람은 문제에 대해 주목하게 되고, 해법이 타당한지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그러면 보고받는 사람은 연속극의 다음 회를 기다리듯이 당신이 다음에 보고할 결과를 기다리게 될 것이다. 때로 보고받는 사람이 좀 더 좋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경우도 기대할 수 있다.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July 6, 2006 3:37 PM.

[정희진] 컬럼 모음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처세론 1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