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주




아름다운 당신. 그대를 생각하면 아름다운 것은 참 슬프다는 생각이 들고, 그렇게 비가 내린다. 하지만 슬프다고 다 아름다운 것은 아니다. 그게 오늘은 위안이 되고 힘이 된다. 슬픔과 힘. 슬픔이 힘으로 되는 과정. 그 과정이 아름다움이었음을 내가 느낀다. 그런데 지금 무슨 음악이 흐르며, 그대와 나 사이를 슬픔의 힘으로, 육감적으로 만들고 있는가. 막스 브루흐 바이올린 협주곡 1번 2악장이다.

김정환 <음악이 있는 풍경>


한 토막 글이 나를 4년 전으로 되돌려 놓았다. 닳아 빠진 사진첩 같은 기억. 그 속에 있던 내가 살아서 움직이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낮선 곳에서 낮선 일을 하고 있던 나는 누구였을까. 잊을 뻔했던 과거가 생생하게 덮쳐오는 만큼 어제까지의 내가 아득하다. 그 때의 그 음악과 함께, 냄새가 난다. 눈에 선하다. 퀴퀴한 지하실 냄새가 나던 써클실, 낙산 캠프, 종로3가, 인사동, 그리고...

모든 것을 거는 것은 외로운 것이라 했다. 그럼에도 기꺼이 모든 것을 걸 수 있었던 그 시절이 다시 온다면. 그 분노와 후회와 공허까지 그대로 느낄 수 있다면.

단 한 번만
그 음악을 다시 연주할 수 있다면!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March 7, 2005 11:11 PM.

아포리즘 29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