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가 진화하는 패턴인식

1. 코드가 진화하는 유전자 알고리즘
원활한 사고를 위해서는 그에 적절한 코드가 필요하다. 과학에는 수학이 적합하고 영문학에는 영어가, 컴퓨터 프로그램 코딩엔 프로그래밍 언어가 적합하다. 유전자 알고리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에는, 어떤 코드가 문제 해결에 적합한지 미리 정해주어야 하는 과제가 생긴다. 이 과제를 진화 중에 스스로 해결하는 유전자 알고리즘은 없을까?

2. 패턴 인식과 칸트 인식론
전통적인 패턴 인식은 표본 학습에 의한 클래스 분류classify이다. 이 방법은 인식론에서 경험론의 맥을 잇는다. 대상에 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막연히 여러 가지 표본을 보고 난 뒤 그 공통점을 추려낸 것이 대상에 대한 지식으로 인정된다. 그러나 인간은 사물을 인식할 때 기하학적 특성을 추출해내어 개념으로 기억하는 경우가 흔하다. cd를 보았을 때 가운데 구멍이 뚫린 둥근 판이라고 쉽게 문장으로 서술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그러하다. 이미지를 보고 납작하다, 둥글다, 중심에 구멍이 뚫렸다 등의 속성들이 조합된 상태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둥글고 중심에 구멍이 뚫렸지만 판 모양이 아닌 도넛과의 유사성을 쉽게 알아차린다.
"정다각형"이라는 대상을 인식하는 것은 어떤가? 정다각형들은 외관상으로 아무런 유사점이 없다. 이미지에서 직선, 길이, 각도 등을 추출할 수 있는 능력과 그것들의 조합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면 정다각형을 분류할 수 없다. 이것은 패턴 인식에 있어서 경험론적 접근을 넘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한다.

3. 종합
패턴인식에도 이미지로부터 개념을 추출할 오성과 이것을 사고할 이성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여기까지 오게 되면 개념의 사전을 경험으로부터 학습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새로운 매커니즘이 필요해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코드가 진화하는 유전자 알고리즘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개념들이 구체화되면서 코드가 발전하고 그에 따른 표현물(인식기)의 인식률이 향상되는 과정이 성공하면 정교하게 대상을 분류하는 기계를 얻을 수 있을 지도 모른다.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January 13, 2004 10:32 AM.

수학 잘 하는 법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아포리즘 19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