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은] Paradise

아아 우리 고향은 저 별들.. 떠나온 건 언제였나
(초록빛 달과 붉은 대지와 마음속의 낙원, 그 낙원속의 나)

달은 휘영하고 포도주는 향기롭구나
어제도 내일도 없이 영원한 지금일 뿐

아아 우리 고향은 저 별들.. 떠나온 건 언제였나
아아 엄마처럼 미소짓네.. 수천 년 같은 얼굴로

상쾌한 밤공기에 몸이 녹아드는구나
우리는 영혼만 남아 밤새워 춤을 추누나

아아 우리 고향은 저 별들.. 떠나온 건 언제였나
아아 엄마처럼 미소짓네.. 수천 년 같은 얼굴로
아아 우리가 떠나온 도시.. 얼음모래가 내리던..

말해줘 말해줘 더이상 슬프지 않다고
노래해줘 노래해줘 우리는 하나라고

아아 우리 고향은 저 별들.. 떠나온 건 언제였나
아아 엄마처럼 미소짓네.. 수천 년 같은 얼굴로
아아 우리가 떠나온 도시.. 얼음모래가 내리던
아아 짙은 회색 하늘아래 모두가 노래를 잊었지
아아 우리 고향은 저 별들.. 떠나온 건 언제였나
아아 엄마처럼 웃어주네.. 수천 년 같은 얼굴로

(초록빛 달과 붉은 대지와 내눈 속의 그대, 그대 노래 속의 나
금빛 은하수와 은빛 공기와 마음속의 낙원, 그 낙원 속의 나)


----------------------------------------------------------

스스로 보헤미안으로 불리기를 원하던 이상은. 그의 긴 여행의 궤적에는 잃어버린 것에 대한 아쉬움과 절대적인 것을 향한 열망이 베어 있다. "수천 년 같은 얼굴"을 하고 있는 저 별들은 새로운 영토라기보다는, 돌아가야 할 "우리 고향"으로 그려진다. 그 곳은 "영원한 지금"뿐인 시간을 초월한 곳이고, 우리는 춤을 추되 "영혼만 남아" 춘다. 전형적인 관념론을 환기하는 가사이다.

'방랑자'라는 관념은 몇 가지 표상들을 품고 있다. 한 곳에 머무르지 않는다는 동적이고 탈영토적인 성격이 한 부류이고, 일상과 벗어난 삶을 누린다는 초현실적 속성이 다른 한 부류이다. 이상은이 스스로 말하는 '방랑자'는 앞의 것이라기 보다는 뒤의 것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된다. <신비체험>이라는 앨범 제목은 그래서 아주 적절하다.

시詩가 너무 무거운 관념을 품고 있으면 졸립기 십상이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논문이 아니면 구호가 돼 버릴 위험이 있다. 그의 옛 노래들은 섬세한 사상을 밝힌 반면에 흥이 나지 않았다. 하지만 벌써 열한 번째 앨범을 낸 "중견가수"이상은에게, 세월은 "짙은 회색 하늘 아래"에서 잃어버린 뮈토스를 찾아 주었다. <공무도하가>앨범까지만 해도 "절대적인 사람이 되어 주오"라고 적극적으로 호소하면서 건조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유지했었지만, 이제는 절실한 소망에도 흥을 돋궈, 감탄사를 넣어 가며 타령을 불러내는 연륜을 보인다. 더 이상 노래가 관념을 꾸며주는 역할에 머무르지 않고, 바로 관념이 체화된 결과로서 노래가 표현되기에 이른 것이다. 겹쳐지는 노랫말이 화성을 이루는 다채로운 분위기는 글만 적어놓은 밋밋한 종잇장으로는 결코 엿볼 수 없다.

가장 포근한 고향을 그리며 떠나온 그의 여정, 그 언저리에 남겨진 음악들이 성숙해 가는 모습을 당대에 지켜볼 수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 큰 행운이다.


2003년 5월 22일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May 22, 2003 9:38 PM.

아포리즘 16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아포리즘 17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