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urce for Java Technology

골백 번도 더 들락거렸지만, 사이트 이름을 모르겠다. 이제 보니 제목줄에 "The Source for Java Technology"라고 적혀 있는데, 그게 제목일지도 모른다. 어쨌거나 이 사이트는 저 말 그대로 자바 기술의 원천이다. 선에서 제공하는 공식 정보들을 포함해서 각종 기술 문서들이 끊임없이 올라온다. 책으로 출판된 문서들도 상당수 있고, 그 수와 양이 방대하므로 이 안에서도 북마크를 몇 개는 해야 할 정도이다. 그 중에 내가 주로 이용하는 문서들 위주로 URL과 덧말을 쓴다. 이 문서는 앞으로 수정해나갈 것이다.

The Java Tutorial
http://java.sun.com/docs/books/tutorial/index.html
공식 자바 튜토리얼이다. 처음 여기를 들어가기 시작했을 때 책 두 권 분량의 날렵한 문서였는데, 어느덧 한 질이라고 하기에 충분할 만한 분량이 됐다. 이 튜토리얼의 질은 아주 좋다. 영어를 읽는데 거부감이 없다면 다른 입문서는 필요없을 정도이다. (다만 프로그래밍을 완전 처음 배운다면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사이트에 게제된 대로 을 먼저 충분히 익히고, 을 기본적인 UI를 구성할 수 있을 정도만 공부한 다음, 나머지 주제들은 제목과 도입부 정도만 읽어두면, 필요할 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http://java.sun.com/docs/books/
아주 유용한 페이지라고 생각했는데 가끔 메인 페이지로부터 어떻게 찾아올 수 있는지가 궁금한 페이지들이 있다. 꼭 보물찾기에서 하나 건진 느낌인데, 이 페이지가 그렇다. 각종 자바 관련 책들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다.

Java Look and Feel Design Guidelines 1st ed., 2nd ed.
http://java.sun.com/products/jlf/ed1/dg/index.htm
http://java.sun.com/products/jlf/ed2/book/index.html
스윙 플러그인 룩앤필을 만들려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좀 시시콜콜하다싶을 정도로 자세하게 룩앤필 정책에 대해서 나와 있다. plaf의 어떤 클래스들은 API 문서에도 설명이 없을 정도로 알려져있지 않은데, 이 책을 참고하면 도움이 약간 된다. (약간만 된다. 이 책에는 예제 소스코드가 없다.)

Tutorials & Short Courses
http://developer.java.sun.com/developer/onlineTraining/index.html
각종 튜토리얼 모음이다. 위의 java tutorial도 링크가 걸려 있다. 앞에 소개된 것 보다는 좀 더 짧은 문서들로 이루어진 강좌 모음을 많이 볼 수 있는데, 하나같이 뛰어난 문서들이므로 관심사에 따라서 적절히 정독해 볼 필요가 있다. 나는 최근에 보안에 관한 글을 읽었는데, 거추장스럽지 않은 분량에 기본적인 사항들을 꼼꼼히 다뤄준 문서라고 생각된다. (http://developer.java.sun.com/developer/onlineTraining/Security/Fundamentals/Security.html) 완전한 정보를 원한다면 스펙을 읽으면 된다.

Monthly Archives

Pages

Powered by Movable Type 5.14-en

About this Entry

This page contains a single entry by pocorall published on May 4, 2003 7:06 PM.

Boost C++ Libraries was the previous entry in this blog.

우물 2 is the next entry in this blog.

Find recent content on the main index or look in the archives to find all content.